알아두면 좋은 자동차 기본 상식

자동차|2014. 10. 22. 12:33
반응형

알아두면 좋은 자동차 기본 상식

 

 

 

 

 

# 1

1. 워셔액
: 요즘의 워셔액은 동계용이 따로 없습니다. 왜냐하면 과거 일반 워셔액과 동계용 워셔액의 차이로 인하여 많은 운전자들이 고생을 했거든요.. 그래서 워셔액 업체에서 요즘은 구분없이 사계절용으로 제작 판매합니다. 만일 구분이 있다면 운전자가 그업체의 제품은 꺼리겠죠....아무래도 신경을 써야 하니까....
2. 본넷..
: 운전석에 본넷 여는 스위치가 있을껍니다. 위치는 차종마다 다릅니다. 참고하시고
스위치 작동이 끝나면 차에서 내려 본넷 앞쪽의 중간의 벌어진 틈으로 손을 넣어 보시면 Lock 레버가 만져집니다. 레버를 위로 밀어올리면 본넷을 열수 있습니다. 그리고 닫을때는 너무 세게 내리지 말고 적당한 힘으로 눌러 내려주세요.. 너무 약하면 다시 닫아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주위의 운전자분들께 배우세요..창피한것 아닙니다.
3. 페인트
: 자동차 용품 전문점에 가시면 차량 색상별로 페인트를 판매합니다. 아마 스프레이식으로 판매가 될꺼구요.. 긁힌 부분을 칠하시려면 스프레이를 작은 용기나 작은 판등에 조금만 뿌려 면봉이나 저렴한 붓으로 살짝 묻힌후 긁힌 부분을 물감으로 칠하듯 발라주면 됩니다. 어렵진 않지만 자칫하면 보기 흉해지니까 주위 경험자분들께 의뢰하여 한번 보고 배우십시요...
4. 겨울철 차량관리
:*겨울이 오기전 Air Filter를 청소해 주십시요..필요하면 교체를...
*부동액이 충분히 있는지 확인하시고 절대 싸구려 부동액은 넣지 마십시요..
*날씨가 영하 15도 이하로 내려가면 가솔린 차량도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그럴땐 무리하게 시동을 걸지 마시고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아침에 서리가 내려 앞유리가 보이지 않는다고 뜨거운물 붓지 마세요..자칫 앞유리가 깨집니다. 주의 하시고 서리 제거용 스프레이가 있으니 그걸 이용하세요..아니면 카드나 서리 긁는 도구가 있으니 적극 활용하시고...
*겨울철 눈길,빗길 운전은 절대 삼가하시고 겨울이 오기전 반드시 스노우 체인을 준비해 두시고 사용법을 익혀두세요...눈길 미끄럼 방지 스프레이도 있습니다. 사두면 매우 용이하게 사용가능합니다. 단 스노우 체인이든 미끄럼 방지 스프레이든 효과는 있지만 맹신은 금물..일단 눈길에서 미끄러지면 아무것도 소용없습니다.
*날이 너무 추우면 차문이 열쇠로도 안열릴수 있습니다. 그럴땐 다른 교통수단을 이요하시고 점심때쯤 다시 열어 보십시요..
*겨울 한달에 한번은 차량 에어컨을 시험 가동 해 주세요.. 그래야 에어컨 배관이 청소 됩니다.
*차에 목장갑을 꼭 비치해 두세요..
*배터리 방전을 대비해서 반드시 점프선(5000~10000원)을 사서 차에 보관하십시요..(항시)
*초겨울~초봄까지 운전중 특히 주의해야 할 사항
-- 급제동 주의
-- 다리에서의 운전시 미끄럼 주의(급제동 절대 금지)
-- 그늘진 도로 주행시 브레이크 주의해서 밟을 것.(급제동 절대 금지)
-- 절재 차량 전용도로만 주행 할 것.
-- 빗길 운전은 절대 감속. 주의 운전할 것.(급제동 절대 금지)
-- 겨울철 야간 운전은 가급적 자제 요망.(서리가 내려 매우 미끄러움-눈길운전보다 사고 위험성이 2배 이상 많음.)-절대 자제(특히 비온 뒤)

*여름철에 가장 주의해야 할 문제-절대 차안에 라이터 두지 말 것.

 

# 2

본닛안엔 엔진이 있습니다. 90%가 엔진이죠. 엔진이 차의 동력을 전달합니다.

본닛밑의 부품들을 일일이 적자면 엄청 길어집니다.

차의 대해서 알고싶으시다면 책이나 인터넷에서 차근차근 읽어보시는게 좋습니다.

 

엔진의 마력이란 엔진의 힘을 뜻합니다.

엔진의 힘을 마력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옛날의 차는 말들이였기에 말 마馬자와 힘 력力자를 붙여서 마력이라고 부릅니다.

마력과 km은 아주 다르죠...^^ 마력은 엔진의 힘을 말하는것이고 km는 길이를 뜻하는 것이죠. kw와 혼동하셨나보군요. kw는 킬로와트 kilowatt.를 뜻하는건데요. kw는 세계 공용으로 힘을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1kw는 대략 1.34마력입니다.

 

# 3

기어변속은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아래를 참조하세요.

P(Parking) : 주차

R(Reverse) : 후진

N(Neutral) : 중립

D(Drive) : 주행

L(Low) : 저단기어 (차종에 따라 3 2 1 순으로 된 것도 있고, L 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음)

 

# 4

잘못된 자동차상식 10가지

잘못된 자동차 상식은 차량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것은 물론 운행중 위험을 불러오기도 한다. 잘못된 자동차상식 10가지를 골라봤다.

1.추운 날엔 워밍업을 길게 해줄수록 좋고, 시간을 단축하려면 가속페달을 밟으면 된다
->필요이상의 공회전은 연료만 낭비하고 배기가스만 배출한다. 겨울철 2분, 여름엔 1분정도면 충분하다. 또 고속공회전은 엔진에 무리를 줘 차량수명을 단축시킨다.

2.고갯길을 내려갈 때 기어를 중립에 놓거나 시동을 끄면 연료를 절약할 수 있다.
->대형사고를 낳을 수 있는 위험 천만한 일이다. 전자제어장치 등이 작동하지 않아 핸들조작이나 브레이크 작동이 안되기 때문이다.

3.새 차를 구입한 직후엔 고속주행해 엔진을 길들여야 한다.
->새 차는 실린더 안쪽 벽면과 트랜스미션 등에 아주 미세한 입자들이 남아있어 1천㎞ 주행까지는 고속주행을 삼가야 한다.


4.새차 구입 뒤 코팅광택을 하면 차량수명이 오래간다.
->광택은 날지 모르나, 사람의 피부를 벗기는 것과 같이 차량의 수명을 단축한다. 새차엔 세차 뒤 왁스칠이 가장 좋은 유지법이다.

5.겨울철엔 오버히트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
->오버히트는 기온이 높을 때만 일어나는 게 아니다. 냉각수가 들어있지 않을 경우나 농도가 낮을 때, 또 엔진내부가 동결돼 냉각수가 순환하지 않을 때도 오버히트 현상이 일어난다.

6.주차 때 항상 핸드 브레이크를 해놓는게 안전하다.
->수동변속기를 단 차량엔 맞는 말이다. 그러나 자동변속기 차량의 경우 기어가 풀릴 염려가 없고, 특히 겨울철에는 브레이크 드럼과 패드가 얼어붙을 수 있어 언덕길 주차가 아니면 핸드 브레이크는 쓰지 않는 게 좋다.


7.운행하지 않을수록 차를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자동차도 적당한 운동은 필수적이다. 차량을 오랫동안 세워 두면 잔 고장을 일으키기 쉽다. 장기간 차량을 세워놓아야 할 때는 주1회 이상 시동을 걸어 워밍업을 시켜주는 게 좋다.

8.지프형 승용차엔 파이프로 된 범퍼를 추가 장착하는 게 좋다.
->보기엔 좋을지 모르지만 충돌시 범퍼가 충격 완충작용을 하지 않아 범퍼가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가 된다. 무게가 30∼50㎏에 이르러 차량연비에도 나쁜 영향을 끼친다.

9.코너링 도중에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편리하다.
->노면이 미끄러운 곳에는 금물이다. 겨울철엔 코너에 진입하기 전에 속도를 줄이는 감속주행이 더욱 긴요하다.


10.출발은 언제나 1단으로 한다.
->눈 쌓인 평지나 언덕길에선 1단에서 출발하는 게 더 어렵다. 이 때는 2단이나 3단으로 출발하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 5

1.엔진오일의 색깔은?

2.브레이크 오일의 색깔은?

3.배터리의 +극-극의 색깔은?

4.부동액의 색깔은?

5.파워스티어링 오일의 색깔은?

6.배터리창의 색깔별 성능은?

7.자동 변속기 오일의 색깔은?

8.캬브레터식 엔진의 장단점은?

10.자동변속기 기능

11.파워기능은?

12.원터기능은?

14.클리프 현상은?

15.운전시 연료를 절약하는 운전요령은?

16.카본캐니스터란?

17.자동차진동의 종류는?

18.자동변속기 차량의 자가진단방법은?

19.냉각수와 부동액의 비율은?

20.경고등의 종류는?

 

답변:

 

1.엔진오일의 색깔은 약한 노란색으로 볼수있습니다 오염되면 점점 검정으로 변하지요

2.브레이크 오일의 색깔은 투명입니다.

3.배터리의 +극-극의 색깔은 +극은 빨강 -는 검정입니다

4.부동액의 색깔은 3가지 종류가 있는데 녹색,요즘은 빨간색도 있습니다 흰색도 있고요

5.파워스티어링 오일의 색깔은 빨간색입니다

6.배터리창의 색깔별 성능은;;; 밧데리에 있는 녹색,흰색,빨간색을 말씀하시는지 잘;;;

7.자동 변속기 오일의 색깔은 분홍색입니다

8.캬브레터식 엔진의 장단점은? 잘....선생님께 질문...

10.자동변속기 기능은 오토미션 자동으로 기어가 변속하는거지요 단 N,P,R 은 수동으로 교환하셔야함

11.파워기능은 핸들이 부드럽게 돌아갈수 있게 해줍니다.

12.원터기능은... 원터가 아니고 윈터 입니다 윈터모드는 겨울에 눈길이나 빙판길 출발시에 쓰는 것입니다.

14.클리프 현상은 'D'레인지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면 차량이 앞으로 진행하는 현상입니다.

15.운전시 연료를 절약하는 운전요령은 급출발,급가속,브레이크 밟는 횟수를 최대한 줄입니다.

또한 뭐... 휠얼라이먼트와 타이어 공기압도 연비에 좋습니다.

16.카본캐니스터란 연료 탱크의 통풍라인 끝에 활동성 목탄 필터를 설치해 증발되는 가스를 흡수함으로써 공기만 대기 중으로 배출시킵니다.

17.자동차진동의 종류는 연소불안정 , 얼라이먼트 , 타이어 공기압(휠벨런스) ,쇼바,엔진떨림,차량밀림진동, 엔진부조진동, 미미파열로 등등..;;;

18.자동변속기 차량의 자가진단방법은 흠... 이건 좀 일반인이 보기엔 힘들듯한데요...선생님에게 질문해야할듯;

19.냉각수와 부동액의 비율은 5:5입니다

20.경고등의 종류는 냉각수, 오일, 밧데리,핸드브레이크(브레이크오일경고등)에어백,abs,등...

 

 

 

 

 

 

세차걸 이미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