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를 부르는 생활습관 8가지

트렌드멘토|2016. 4. 17. 11:06
반응형
◆ 치매를 부르는 생활습관 8가지

1. 술을 좋아한다 =음주는 치매 위험을 2.6배 높인다. 과음은 직접적으로 뇌를 손상시키고, 당뇨나 고혈압을 일으켜 간접적으로도 치매 위험성을 높인다. 적절 음주는 하루 1~2잔이다.

2. 담배를 피운다 =흡연은 치매 위험을 1.6배 높인다. 흡연은 혈관을 손상시키고 치매의 원인이 되는 여러 신체질환을 일으켜 치매의 위험성을 높인다. 하루라도 빨리 금연해야 한다.

3. 헬멧 없이 스포츠를 즐긴다 =뇌 손상은 치매 위험을 2.1배 높인다. 머리 보호대 없이 오토바이를 타거나 낙상 등으로 인한 중증 뇌 손상뿐 아니라 ‘가벼운 뇌 손상’도 치매의 위험성을 높인다. 머리를 다치지 않도록 항상 조심해야 한다.

4. 비관적인 마음가짐으로 생활한다 =만성 우울증은 치매 위험을 1.7배 높인다. 치매 초기증상으로 우울증이 나타나기도 하므로, 우울증 증상은 방치하지 말고 의사와 상의하여 관리하도록 한다.

5. 혈압을 관리하지 않는다 =고혈압은 혈관 노화를 빨리 일으키고 치매 위험을 1.6배 높인다. 정기적인 혈압측정으로 고혈압을 예방하고 관리해야 한다.

6. 당을 관리하지 않는다 =당뇨병은 뇌세포를 파괴하여 치매 위험을 1.6배 높인다. 공복시 정상 혈당은 100mg/dl을 넘지 않도록 하고 식사 후 2시간 이내 혈당은 140mg/dl을 넘지 않도록 예방, 관리해야 한다.

7. 체중을 관리하지 않는다 =비만하거나 과체중이면 치매 발생 위험을 1.6배 높인다. 비만은 혈관질환에 치명적이므로 적절한 체중을 조절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8. 운동을 하지 않는다 =운동부족은 혈관 손상, 염증 반응을 높여 뇌 손상에 기여하며 치매 위험을 1.8배 높인다. 주 3회 이상 규칙적인 운동으로 치매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