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 로저스의 인생 교훈 10가지 (백만장자 아빠가 딸에게 보내는 편지) - Part 2

슈퍼빠빠|2014. 9. 12. 12:00
반응형
짐 로저스의 인생 교훈 10가지 (백만장자 아빠가 딸에게 보내는 편지) - Part 2

 

 

이웃님들의 슈퍼빠빠 사이신 입니다.

원저는 한국경제매거진이 출간한 "월가의 투자 귀재 짐 로저스의 인생 수업 - 백만장자 아빠가 딸에게 보내는 편지" 인데요, 내용이 좋아서, 꼭 한번 전체를 일독하면 좋을 듯합니다.

그럼, Part 2 시작할께요

--
■ 4. 전 세계를 너의 무대로 만들어라

'사람의 유형'을 아는 것과 '그 사람'을 아는 것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마음의 문을 열어야 '그 사람'을 제대로 알 수 있다.

@ 영국만 아는 사람이 영국을 잘 알까?

세계를 두루두루 여행하며 세상을 느껴 보도록 해라. 시각이 몇배는 더 넓어질 것이다. 자신과 조국을 제대로 알고 싶으면 세계로 나가 봐라. 아빠는 두 번이나 세계 일주 여행을 했기 때문에 이 점에 대해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나는 여러나라,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을 두 눈으로 직접 보고 만났다.

다양한 세계를 접하고 경험하면 너희 자신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전에는 전혀 느끼지 못했던 흥미가 생겨나고 자신의 장단점이 뭔지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때로는 인생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여겼던 것들이 사실은 별것 아니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기도 한다. 세계를 돌아보고 나면 무엇을 입고, 누구를 알고, 어디서 저녁을 먹고, 어디 출신인지 하는 것 등은 하나도 중요하지 않게 된다. 한 때 야구광이었던 아빠가 지금은 야구 경기에 대해 하나도 아는 것이 없는 것 처럼..

그냥 지나치는 여행객으로서 여행은 의미없다. 그들의 삶을 체험해보고 밑바닥에서부터 철저히 세상을 들여다봐야 한다. 여행명소보단 차라리 그들의 일상생활을 관찰해 보아라. 네 마음속에 여러 궁금증이 생기는 것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인생에서 무엇을 가장 중요히 여기는지?' '그들의 슬픈 역사는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등이 예시다.

아빠는 너희들이 단 몇 년이라도 조국을 떠나서 살았으면 좋겠다. 해외 경험은 거주 기간에 관계없이 세상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더 넓은 시각을 부여한다. 그때 얻은 지식과 경험은 더 훌륭한 인간, 더 나은 근로자, 더 좋은 부모가 되는 데 이루말할 수 없는 도움을 줄 것이다.

그래서 너희들이 최대한 넓은 세상을 볼 수 있도록 아시아(싱가포르)에서 사는 거란다.
(짐 로저스는 부인, 아이와 함께 싱가포르에서 살고 있습니다.)

할아버지는 규율을 중시하는 매우 엄격한 분이었다. 아빠도 너희들을 엄하게 가르치고 싶다. 할아버지는 자식들에게 주어진 일을 반드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게으름을 피우거나 해야 할 일을 뒤로 미룬다고?

우리 집안에는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할아버지를 닮아 아빠를 포함한 다섯아들 모두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되었다. 할아버지는 또 저축을 강조하셨다. 아빠도 세상에 공짜는 없기 때문에 가능한 저축을 많이 해야 한다고 확신한다.

■ 5. 철학에서 '생각하는 법'을 배워라

"해는 항상 동쪽에서 뜨는가? 의심할 여지없는 진리도 검증해 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생각의 깊이가 달라질 것이다."

너와 네 동생이 아직 어려 이른 감이 있지만 아빠는 너희들이 언젠가 철학을 공부했으면 좋겠다.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무엇이 자신에게 중요한지 깨닫기 위해서는 스스로 깊이 생각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인생에서 뭔가를 성취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자기 자신을 알아야 한다. 철학 공부는 아빠가 자신을 알아가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옥스포드대에서 철학을 공부할 때 "해는 왜 동쪽에서 뜨는가?"같은 난해한 질문들이 많았다. 하지만 그 때 철학을 공부한 덕에 아무도 의심하는 사실에 대해서조차 면밀히 조사하고 뒤집어 생각해 보는 습관이 들었다. 기존과 달리 해석하며 보이지 않는 것까지 생각해 보는 능력을 길러라. 앞으로 많은 보탬이 될게다.

철학적 사고력을 기르는 훈련법을 한 가지 알려주겠다. 먼저 상식과 관행이 잘못된 것으로 판명된 상황을 떠올려 보아라. 그리고 실제로 그 뒤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알아보아라. 너희 나름대로의 지식과 자신감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 생각하는 법 두가지
하나는 자신이 관찰한 것으로부터 결론을 이끌어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오직 논리에 근거해 결론을 도출하는 것이다. 첫번째 것은 추론 또는 연역법인데, 일반적 증거로부터 특정사실을 이끌어 내는 것이고 두번째 것은 특정 결론으로부터 일반적 사례를 도출해내는 귀납법이다. 두 방식간 우열의 차이는 없다. 중요한 것은 두 가지 방식 모두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그래야만 균형잡힌 사고가 가능하다.

■ 6. 역사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다. 역사적 사실을 정확히 이해하려면 패자의 기록도 함께 보아야 한다."

전 세계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거시적 시각에서 이해하려면 역사 공부가 필수적이다. 세계가 그간 어떻게 움직여 왔고 지금 현재는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큰 그림을 그릴 수 있어야 한다. 지금 진실인 것도 20년 뒤에는 상황이 바뀌어 진실이 아닌 게 될 수 있다. 네가 좋아하는 한 시점을 정해 놓고 그 뒤 10년 동안 세상이 얼마나 바뀌었는지 조사해보아라. 1960, 1970, 1980년.. 언제를 기준으로 해도 좋다. 엄청난 변화가 있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게다. 너희들의 일생에 걸쳐 그런 변화가 또 일어날 것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역사/정치/경제에 관심을 두면 한 나라에서 발생한 사건이 다른 나라에 정치 경제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한 나라에서만 정치적 혼란이 발생해도 국제 원자제 가격이 올라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금값은 그런 일이 있을 때마다 항상 상승했다. 전면전이 벌어지면 금값뿐만 아니라 다른 원자재 가격도 대부분 급등한다.

역사는 다양한 측면을 갖고 있다. 경제학적 역사 연구가 다르고 정치학적 역사 연구가 다르다. 또 미국이나 유럽의 입장에서 본 역사가 있는가 하면 아시아/아프리카/남미의 입장에서 본 역사도 있다. 공부를 하다보면 역사는 대부분의 승자의 기록이고 그들의 시각이 분명하게 개입돼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균형된 시각에서 보는게 중요하다.

해외여행을 할 때는 출발 전에 반드시 여행지의 역사에 대해 공부해라. 역사적 지식이 없으면 여행지에서 보고 듣는 것을 완전히 이해할 수 없다. 여행자로서 그냥 경치만 구경할 수도 있지만 역사를 알고 둘러

본다면 훨씬 더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어디로 여행하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어디가 됐든 가서 진실을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

주가가 폭등하거나 추락할 때 세계적으로 무슨 일이 일어났었나? 그 사건들은 왜 주가 급등 급락의 기폭제가 되었을까? 과거의 역사를 되돌아보는 것은 트렌드 분석법을 배우는 데 더없이 좋은 방법이다.

@ 100% 새로운 것은 없다.

미국 소설가 마크 트웨인이 말했듯이, 역사는 음악의 리듬처럼 이런저런 형태로 반복된다. 인간은 항상 같은 삶을 살아왔다. 인간들은 늘 똑같은 인간이었기 때문이다. 기발하고 색다르게 보이는 것도 과거를 돌아보면 언제나 선례를 찾을 수 있다. 역사적 관점에서 완전히 똑같은 것은 없지만, 비슷한 일은 늘 발생한다.

다시한번 강조한다. 역사를 세밀하게 공부해라. 무슨 일이 일어나고 일어나지 않았는지 꼼꼼하게 배워라. 향후 세계적으로 무슨 일이 벌어질지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7. 지금은 중국의 시대다

사업을 잘하기 위해서 외국어가 중요하다는 사실은 더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어릴 때 부터 만다린 표준어를 하기 위해서 싱가포르에 우리가 사는거란다. 너희세대 이후 세대부터는 중국어와 영어가 전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언어가 될 것이다. 중국 정부가 생산성 향상을 위해 쏟아부은 노력이 결실을 보이기 시작했다. 가전제품, 휴대전화, 오토바이 등의 생산성은 미국을 훨씬 앞지른다. 중국의 휴대전화, IT기기 생산은 세계 최고수준이다.

■ 8. 실수를 인정할 줄 알아야 한다.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판단에 잘못이 있을 때 그것을 인정하는 능력이다."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인지하고 세상에 대한 식견을 넓히며 역사를 아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다. 거울 속 너 자신을 보아라. 그리고 무엇이 너를 움직이는지 물어봐라.

아빠는 조금 급하게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아빠는 기다리는 훈련을 했다. 누구나 실수는 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판단을 잘못했을 때 실수를 인저하는 능력이다. 실수를 인정할 줄 알아야만 방향을 바꿔 올바른 길로 나아갈 수 있다.

■ 9. 미래를 내다봐야 돈을 벌 수 있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나라 중 현재와 같은 국경과 정치 체제를 200년 이상 이어 온 나라는 하나도 없다. 세상은 계속해서 바뀐다."

미래에 주목해라. 결국엔 없어져 버릴 것들에 집착하지 마라. 아무리 많은 시간과 에너지, 돈을 쏟아붓더라도 한 번 사라지기 시작한 것은 그것으로 끝나는게 세상의 이치다. 수백 년 뒤에는 지금 사용하는 언어 중 30개 정도만이 통용될 것이다. 딸들아, 너희들이 진정 성공하고 싶다면 살아남을 것으로 생각되는 것에 승부를 걸어라.

@ 여성의 시대가 오고 있다.

중국, 한국, 인도 등에는 오랜 남아 선호 현상으로 여자가 부족하게 되었다. 남아 출생 비율이 높은 시기에 태어난 소녀들은 어른이 되면 훨씬 더 많은 자유를 요구할 수 있다. 그 파장은 엄청날 것이다. 정치, 교육, 직업 등 모든 게 달라질 테니까. 아빠는 두 딸이 있어 너무나 행복하다.

@막연한 기대감으로 움직이지 마라

많은 사람들이 뭔가를 절대적으로 확신할 때 역으로 의구심을 가질 줄 알아야 한다. 막연한 기대감으로 움직이지 마라. 사실 확인 없이 행동했다가는 자칫 군중심리에 휩쓸리기 십상이다.

사실 운이 좋아 수익이 낸 것인 데도 스스로 투자의 귀재가 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 아무것도 하지 말고 잠시 물러나 있어라. 강세장에서 낸 수익에 도취돼 자신에게 재능이 있다고 판단한 것이라면 거기서 즉각 멈춰야 한다. 그런 상태에서 투자를 계속하는 것은 위험하다. 다른 사람들을 닮아가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 10. 행운의 여신은 노력하는 사람에게 미소 짓는다

"못된 자만심이 무지를 낳는다 오만하지 마라. 그리고 열심히 공부해라. 배우면 배울 수록 너의 지식이 얼마나 보잘것없는지 깨닫게 될 것이다."

딸들아, 너희들도 꿈을 이루기 바란다. 뭐가 됐는 열정을 불사를 수 있는 일에 매진하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 아빠를 포함해 다른 어느 누구의 꿈도 아닌, 너희들의 꿈에 집중해라. 자신에게 부여된 과도하고 비현실적인 기대치를 충족시키기 위해 스스로의 삶을 밧줄로 옭아매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그렇게 살다보면 정작 자기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기회를 놓치게 되고 나중에 후회만 남는다.

사람들이 많은 조언을 주겠지만 결정의 주체는 너희들이다. 아빠를 위해 인생을 사는 것이 것이 아니다. 삶의 목표와 비전, 미래는 너희들 자신이 결정해야 하고 스스로 그 길을 헤쳐 나가야 한다. 아무리 아빠라도 그것을 대신 해줄 수는 없다.

아빠는 네가 엄마 뱃속에 있을 때 세계지도와 지구본, 돼지 저금통을 사면서 얼마나 행복했는지 모른다.

마지막은 작은 지침들로 마무리하려고 한다

1) 물건은 항상 좋은 것으로 사라. 품질 좋은 물건일수록 오래 쓸 수 있고 가치도 더 나가는 법이다.

2) 꼭 눈으로 봐야 하고, 직접 해봐야 하고, 반드시 읽어야만 할 것처럼 보이는 것들은 대개 건너뛰는게 낫다. 특히 다른 사람들이 다 해보는 것이라면 더더욱 그렇다.

3) 어디서 누구를 만나든 매너를 지켜라. 좋은 매너는 너를 돋보이게 해주는 영원한 진리다. 매너에도 문화적 차이가 있기 때문에 상대방이 속한 사회의 관습에 유의해 행동해라

4) 자기 재산을 절대 과시하지 마렴. 돈 자랑이 아닌, 행동으로 가치를 보여주어야 한다 또한 신용은 생명줄이다. 반드시 금전적인 약속을 지켜라

5) 건강 관리에 유의하도록 해라. 건강을 잃으면 성공하기 어렵다.

6) 심리적 압박을 느끼거나 혼란스러울 때 오히려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다.

7) 항상 먼저 약속장소에 나가 있어라.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상대방에게도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 약속 시간에 늦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심지어 습관화된 사람도 있다.

8) 자신을 알고, 장단점이 무엇인지 충분히 파악했다면 그것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노력해라.

9) 질문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모르는 게 바보가 아니라 모르면서도 묻지 않는 게 진짜 바보다.

10) 과욕이 항상 문제를 일으킨다. 욕심 부리지 마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