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 로저스의 인생 교훈 10가지 (백만장자 아빠가 딸에게 보내는 편지) - Part 1

슈퍼빠빠|2014. 9. 11. 12:30
반응형
짐 로저스의 인생 교훈 10가지 (백만장자 아빠가 딸에게 보내는 편지) - Part 1

안녕하세요 이웃님들의 슈퍼빠빠 사이신 입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월가에서 유명한 투자자인 짐 로저스가 인생의 지혜, 경험을 기반으로 쓴 책 "백만장자 아빠가 딸에게 보내는 편지"입니다. 딸에게 꼭 들려주고 싶은 인생의 철학, 생각을 정리한 건데요, 모든 사람에게 귀감이 될 수 있는 배움이 있어, 한번 공유해보고자 해요

내용은 조금 길지만, 한 성공한 사람이 직접 겪으며 깨달은...인생 지혜를 집결한 거라 꼼꼼히 읽어보시면 분명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해요..


우리는 성공했을 때보다 실패했을 때 더 많이 배운다고 합니다. 저 역시 많은 실패를 거쳤고, 성공도 해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저의 경험으로부터 조금이라도 배울 수 있길 희망합니다.

그래서 이제 아버지가 되어 과거 아버지에게 들었던 교훈, 나의 경험과 배움의 이야기를 들려드릴까 합니다.

◆ 첫번째. 자신의 레이스를 펼쳐라◆

"인생의 주인은 언제나 자신이다. 다른 사람이 네 생각을 대신하게 하지 마라"

아빠는 처음 경력이 일천하던 시절, 몇개 중요한 비즈니스에서 커다란 실수를 했다. 정말 열심히 했었어. 하지만 선배들의 의견을 무조건적으로 믿었던게 문제였지. 그때 비즈니스는 다 실패했다. 그때 경험을 계기로 절대 다른 사람의 의견에 휘둘리지 말자고 결심했어. 이건 정말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교훈이다.

언젠가 잡지에서 미국 여자 수영 선수 드 바로나의 인터뷰를 읽은적이 있다. 그녀는 두개의 금메달을 목에 건 선수인데, 신인 때는 그다지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었다. 기자가 이에 대해 질문을 하니 그녀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항상 다른 선수들을 의식하면서 수영을 했었어요. 그런데 어느 날 부터는 그들을 무시하고 나만의 레이스, 나만의 경기를 하는 법을 알게되었어요." 결국 인생도 수영과 마찬가지로 자신과의 레이스다.

◎ 남들이 네 아이디어를 비웃는다면 성공 가능성이 있다는 신호

주변 사람들이 너희들의 아이디어를 조롱하거나 일하는 방식이 이상하다고 비웃으면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여라. 다수의 의견이나 주장을 무시하기는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성공 스토리를 들여다보면 주인공은 언제나 대중과 다른 길을 간 사람이 대부분이다.

아빠가 '록히드'란 회사의 주식을 산다고 했을 때 사람은 모두가 조롱했다. "도대체 누가 그런 주식을 사겠어요? 미쳤다고 삽니까?' 라고 면전에 대놓고 말한 사람도 있었다. 하지만 록히드의 주가는 수백배 올랐고, 엄청난 수익을 가져다 주었다. 아빠는 남들의 소리를 듣지 않고 집요한 연구와 나만의 관점과 생각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중국도 누구보다 앞서서 투자하기 시작했다.

애플도 마찬가지란다. 모두가 IBM과 MS에 밀려 망할거라고 코웃음 쳤지만 자기만의 방식대로 회사를 운영했고 결국 가장 잘 나가는 회사가 되었지. 너희들도 그 같은 용기와 헌신으로 너희들 자신만의 희망과 포부를 키워나가도록 해라. 아빠가 투자자로 성공했다고 해서 너희들도 투자자가 되라는 것은 아니다. 무얼 하든 독창적이면서도 차별화된 사람이 되기를 바랄 뿐이다.

◎ 비즈니스에도 윤리가 우선이다.

법이나 규정, 윤리적 실천 기준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명예를 중요시하는 사람은 법적 문제에 휘말릴 만한 일을 절대 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런 노력이 그를 정상에 올려놓는다. 하지만 쉽게 불법적 방법까지 동원해 돈을 버는 것은 언젠가 심각한 위험에 빠지게 된다.

명심해라. 돈이 많다고 해서 흥청망청 헤프게 쓰는 습관에 물들여서는 절대 안된다. 그러다보면 빈털터리가 될 뿐 아니라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도 잊어버리게 된다. 그렇다고 해서 여행을 가지 말고 좋은 것을 아예 사지 말라는 뜻은 아니다. 너희가 하고자 하거나 사고자 하는게 정말 그만한 값어치가 있는지, 거기서 얻는 만족이나 기쁨이 자칫 순간에 끝나고 마는 것은 아닌지 현명하게 생각해 보라는 얘기다.

아빠는 소파를 새것으로 바꾸거나 신형 TV를 사 달라고 끊임없이 졸라대며 잔소리한 여자와 결혼한 적이 있다. 현명하게 저축하면 언젠가 한개가 아니라 열개의 소파를 살 수 있다고 얘기해도 소용 없었다. 그 결혼은 오래 가지 못했다. 결국 운좋게도 씀씀이에 대해 생각이 같은 너희 엄마를 만나게 되었다.

해피야, 넌 이미 5개의 돼지 저금통을 갖고 있지? 거기에 저금하는 것을 좋아하더구나. 앞으로도 계속 그러길 바란다. 아울러 동생에게도 저축의 중요성을 알도록 도와줘라. 현명하게 저축하고 투자하는 사람은 살아가는 동안 돈 때문에 걱정하는 일을 거의 겪지 않는단다.

◎ 일단 시도해라.

아빠는 어릴 때 돈을 빌려 땅콩볶는 기계를 샀다. 땅콩을 운동 경기장에서 열심히 팔고 돈을 벌면 그렇게 기쁠 수가 없었지. 나중에는 판매원까지 고용했단다. 5년 후에는 기계값을 빼고도 100달러를 더 벌었어서 얼마나 뿌듯하던지. 뭐든지 흥미가 있으면 아무리 작은거라도 일단 해보거라. 나이키 광고의 구절, Just do it!을 항상 기억하렴

성공하기 위해서는 도대체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 답은 의외로 간단하다. 할 수 있는 한 많은 시도를 해보아라. 그중에서 재미있고 열정이 느껴지는 것 하나를 골라 밀고 나가라. 둘, 셋이 되어도 무방하다. 아빠가 투자자로 성공할 수 있었던 것도 다른 무엇보다 투자를 즐겼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만일 요리를 좋아하면 식당을 열어라. 춤이 특기라면 춤을 배워라. 정원을 좋아하면 정원사일을 배워라. 언젠가는 정원 또는 조경과 관련된 상점을 열 수도 있지 않겠니? 성공의 지름길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아 최선을 다하는 데 있다.

아빠는 투자를 사랑한다. 그 사랑은 세계 곳곳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자세히 알고 싶어 하던 데서 시작됐다. 다른 나라에 대해 공부하는 것을 너무 좋아했지. 닥치는대로 지식을 습득했다. 월스트리트에서는 그런 지식이 생각보다 매우 유용하더라. 예를 들어 칠레에 혁명이 일어나면 구리 값이 올라간다. 이런 지식을 비싼 돈을 내고 보고서로 받아본단다.

가장 불행한 사람은 좋아하지 않는 일에 억지로 매달려 있는 사람들이다. 월급이 없어지면 당장 먹고살 일이 걱정되기 때문이겠지만 삶에 돈만이 중요한 건아니다. 아빠는 수당이 따로 나오든 아니든 직장에 가장 먼저 달려가 일했다. 사실 열정적인 사람들은 일하러 간다고 하지 않는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어떻게서든 빨리하고 싶어 기다리지 못한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너희가 흥미를 느끼고 즐길 수 있는 일을 시작해라. 물질적으로는 그 일이 너희를 부자로 만들어 주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인생에서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면 그게 진짜 부자가 아니겠니?

◆ 2번째. 좋은 습관이 성공을 낳는다◆

아빠는 삼촌의 가게에서 일을 했었다. 할아버지는 항상 이렇게 말을했다. "네가 할 수 있는 일은 얼마든지 있따. 정말 할 일이 없으면 매장 진열대의 먼지라도 닦아라." 할아버지의 말씀대로 아빠는 잠시도 쉬지 않았다. 삼촌은 이에 감동받아 급여를 올려줬다.

3~4년 뒤에는 작은 주택 건설 회사에서 일을 했다. 그때도 나는 변함이 없었다. 처음에는 못도 똑바로 박지 못한다고 숱하게 핀잔을 들었다. 그러나 말거나 아빠는 목재 부스러기를 모으고 톱밥을 치우는 등 무엇이든지 손에 잡히는 대로 일을 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 사장은 직원들에게 이렇게 이야기 했다. "여러분, 불만이 있으면 이야기하세요. 하지만 이 아이를 보세요. 이 아이는 결코 농땡이를 부리거나 쉬지 않습니다. 정말 좋은 태도 아닙니까? 사고방식이 올바른 아이입니다. 나는 이 아이만 데리고 일하고 싶습니다." 결국 아빠는 누구 못지 않게 못을 빨리 박을 수 있게 됐고 기초 다지기, 지붕 올리기 등 집을 짓는 데 필요한 모든 기술을 익힐 수 있었다. 일에 대한 나름대로의 책임감이 없었다면 결코 그렇게 배우지 못햇을 것이다.

◎ 디테일이 성공과 실패를 가른다.

인생도 투자도 소소한 디테일이 성공과 실패를 가른다. 그렇기 때문에 소홀하지 않도록 항상 신경써야 한다. 사람들이 성공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남들의 정보, 조사,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구태의연한 자료들을 그냥 쓰기 때문이다. 성공하는 데 필요한 지식은 꼼꼼한 연구, 조사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엄청난 작업과 부지런함이 요구되는 일이다. 하지만 그 같은 노력은 너희를 경쟁자보다 확실한 우위에 서게 할 것이다.

아빠는 공부를 멈춘적이 없단다. 다른 사람보다 가지고 있는 중요한 자산은 훨씬 더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하는 것이다. 젊은 시절 아빠는 '이제 충분하다'라는 단어가 없었다. 공부는 멈추는 종점이 없었던 것이다.

투자자 세계는 이런 말이 있다. 기업의 연례보고서를 읽으면 상위 2%의 투자자가 될 수 있고 더 나아가 제무재표의 주석까지 챙겨 보면 상위 0.5%까지 올라 설 수 있다. 즉, 노력한자가 쟁취하는 것이다. 발품을 팔아서라도 직접 챙기고 검증해봐야 한다.

@성취감을 넘어 '꿈'을 꿔야 살맛이 난다.

성취감을 주는 직업을 찾는 데 그치지 말고 반드시 너희의 꿈을 가져야 한다. 젊은 시절 아빠는 돈 버는 재미만 생각했었던 것 같다. 하지만 그것이 계속 됬다면 지금은 아무런 재미를 찾지 못했을 거다. 전세계를 상대로 하는 투자는 아빠로 하여금 다양한 문화와 여러 인종의 사람을 접할 수 있게 해 줬다. 결국 모험을 즐기고 많은 곳을 돌아보며 세상에 대해 공부하는 게 아빠의 꿈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서른일곱살 때 오토바이를 타고 세계 일주 여행을 시작한 것이다.

항상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그림이나 비전을 그려놓고 뭔가를 시작할 수는 없다. 하지만 너희가 열정을 잃지 않고 진짜 좋아하는 일에 열심이라면 결국에는 그 꿈을 찾게 될 것이다. 꿈은 다른 꿈을 낳고, 그 꿈이 또 다른 꿈을 낳는 법이다. 아빠의 꿈은 바로 너희들이다. 너희 둘이 현명하면서도 흥미 있는 인생을 살아가기를 바랄 뿐이다.

◆ 3번째. 상식이라고 다 상식적인 것은 아니다◆

"언제나 다른 대안, 다른 해석을 고려해라. 널리 통용되는 상식도 틀릴 때가 있다."

어디서나 듣거나 읽은 적이 있는 것, 많은 사람들이 믿고 추천하는 것일지라도 무조건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언제나 대안을 생각해 둬야 한다. 사회에서 널리 통용되는 상식도 때로는 잘못된 것일 수 있기 때문이다.

@신문을 읽어라. 하지만 100% 믿지는 마라

매일 신문을 읽는 습관을 가져라. 하지만 신문도 건전한 측면에서 비판적 시각을 갖고 봐야 한다. 모든 미디어도 마찬가지다. 컬럼비아대학 초빙교수 시절, 아주 소소한 것까지 꼼꼼히 따져본 뒤 결론을 내리는 아빠의 모습에 학생들은 매우 놀라워 햇다. 이런 자세는 전통적 지혜를 뛰어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갖춰야 할 기본적인 태도다.

아빠는 앞으로도 손에 넣을 수 있는 자료는 뭐든지 읽을 것이다. 만약 TV나 신문에 나온 보도에 의문이 가면 그것을 확인하기 위해 전 세계 어디라도 날아갈 것이다. 한 주제에 대해 다양하게 조망해 보는 것은 진실을 파악하는 데 언제나 도움이 된다.

프랑스의 작가 볼테르는 저서 '철학 사전'에서 상식이라고 그렇게 상식적인 것은 아니다(Common sense is not so common)이라고 지적했다. 미국의 조지 패튼 장군의 말도 귀담아들을 만하다. "모든 사람들이 똑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면 아무도 생각을 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다 (If everyone is thinking the same thing, someone is not hinking)"

반응형

댓글()